2011년 6월 4일 토요일

1943년에 서서 2011년을 바라보다

기업이 어떤 우선순위로 운영되는가에 따라 자본주의의 시대를 나누기도 합니다. 소유와 경영의분리가 미덕이었던 1930년대에 시작된 관리자 자본주의(managerial capitalism) 시대 그리고 주가와 배당의 극대화가 목표였던 70~80년대의 주주가치 자본주의 (shareholder value capitalism)의 시대를 거쳐 이제는 고객우선 자본주의 (customer-driven capitalism)의 시대가 되었다고 합니다.

주주가치 자본주의가 사실 주주들에게 별로 좋은 결과를 가져다 주지 못하며 큰 실패로 결론지어진 정말 거대한 실험이었다는 반성에서 고객 우선 자본주의란 생소한 개념이 만들어 졌습니다. 이 개념의 핵심은 고객의 만족을 극대화하며 지역사회를 섬기고 환경을 보호하며 효율적으로 운영되는 착한 기업이 최종적으로 주주들에게 높은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단순한 내용입니다. 하지만, 기업의 최우선 경영 목표가 완전히 달라졌죠. 과거에는 현금흐름과 순이익을 극대화해서 주가를 끌어 올리는 것이 최우선이었지만 이제는 고객 만족의 극대화가 최우선 목표가 되었습니다.

정말 놀랍게도, 고객우선 자본주의가 너무나 잘 정리되어 선언문 형태로 정리된 글이 이미 1943년에 미국에서 만들어졌습니다. Johnson & Johnson이라는 거대 다국적기업의 경영 원칙이 된 이 글의 제목은 우리의 믿는 바정도로 번역되는 ‘Our Credo’ 입니다. 몇 해 전 어느 날 늦은 저녁에 강의실에서 처음 접한 이 글을 꺼내 다시 읽었습니다. 고객, 직원, 지역사회 및 환경에 대한 청지기적 의무 그리고 맨 마지막에 주주로 이어지는 우선순위가 정확하게 적혀있었습니다.

Source: www.jnj.com


이런 원칙에 따라 운영된 존슨앤존슨은 세계에서 시가총액(market capitalization)기준으로 아홉번째 기업이 되었고 가장 신뢰받는 기업 가장 일하기 좋은 직장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 시간을 내서 Our Credo를 한 자 한 자 우리말로 옮기며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우리는 믿습니다
(Our Credo)

우리가 가장 우선적으로 섬기는 분들은 의사들, 간호사들, 환자들,
어머니들, 아버지들 그리고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하시는 모든 다른 분들임을
우리는 믿습니다.
그분들의 필요를 충족시켜드리기 위해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은
반드시 높은 품질의 것이어야 합니다.
합리적인 가격을 유지하기 위해
우리는 반드시 제품 원가를 끊임 없이 낮추어야 합니다.
고객의 주문은 반드시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되어 합니다.
우리의 공급자들과 우리의 제품 판매상들은
공정한 이윤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여러 나라에서 우리와 함께 일하는 우리의 남녀 직원들을 섬깁니다.
모든 직원은 반드시 하나의 인격체로서 고려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그들의 존엄성을 반드시 존중해야 하며 그들의 장점을 반드시 인정해야 합니다.
그들은 그들의 직업에 있어서의 안정감을 반드시 누려야 합니다.
그들에게 주어지는 보상은 반드시 공정하고 적절해야 하며
작업 조건은 반드시 깨끗하고 잘 정돈되어 안전해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 직원들이 가정 구성원으로서의
그들의 의무를 다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들을 챙겨야 합니다.
직원들은 반드시 자유롭게 제안할 수 있고
반드시 자유롭게 불만을 얘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능력과 자질이 검증된 직원들에게는 채용과, 육성과 승진을 위한
동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직원들에게) 반드시 능력 있는 경영자들을 구해 주어야 합니다.
경영자들의 행위는 반드시 공정하고 윤리적이어야 합니다.

우리는 그 안에서 우리가 살고 또 일하는
지역 사회뿐 아니라 국제사회를 섬깁니다.
우리는 반드시 선행과 자선을 지원하며
공정한 세금을 납부하는 선량한 시민이어야 합니다.
우리는 반드시 사회적 개선과 더 낳은 보건 및 교육을 장려해야 합니다.
우리는 환경과 천연 자원을 보호하며
우리가 (사회로부터) 특권을 받아 사용하고 있는 재산을
좋은 상태로 잘 보전해야 합니다.

우리는 마지막으로 우리의 주주들을 섬깁니다.
우리의 사업은 적절한 이윤을 창출해야 합니다.
우리는 반드시 새로운 아이디어를 실험해야 합니다.
연구는 반드시 수행되어야 하고 혁신적인 계획들이 만들어져야 하고
(필연적으로 따르는) 실수들에 대한 비용도 지불해야 합니다.
우리는 새로운 장비들을 구매해야 하며 새로운 건물을 제공해야 하며
새로운 제품들을 시장에 내 놓아야 합니다.
우리는 어려운 때에 쓸 수 있는 여유 자금을 준비해야 합니다.
우리가 위에 적은 원칙에 따라 우리 회사를 운영한다면
우리의 주주들은 합리적인 수익을 실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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