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인식 변화
1. CSR에 대한 기존 인식
- 선행을
통한 기업 이미지 제고
- 녹색(green) 이미지의 과다한 사용
- 부수적
경영 관리 영역
2. CSR에 대한 새로운 접근
- 제품
설계 및 공급망관리 등의 기업 핵심 기능에 적용되기 시작.
-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이 경쟁 우위 원천으로 인식되기 시작.
- 별도
조직 신설 경향
-
최고지속가능성담당임원 (CSO: chief sustainability officer)
3. 변화 경향
-
CSR과 비용절감(lean) 개념의 결합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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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레버: 헹굼이 용이하여 물 사용량을 줄이는 새로운 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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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 목표의 계량화 경향
-
나이키: 자재 지속가능성 지표 (Materials
Sustainability 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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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S: 개별 택배 화물별 탄소 발생량 추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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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과 기업 혁신 통합 추구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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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 PET 병을 재생하여 만든 폴리에스터 소재를 사용한 의류 디자인
제조 공정 중 발생하는 폐기물을 줄이는 신발 디자인
헌 운동화 리사이클링 프로그램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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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R과 공유(sharing) 개념의 결합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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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와 공급자의 관계 변화
-
스타벅스: 경쟁사와 합동으로 1회용 커피 컵의
환경 영향에 대한 회의 개최
-
나이키: 자재 지속가능성 지표를 지속가능의류연맹(SAC)
회원사와 공유
-
유니레버: 인도의 10만 촌락에 방문 판매를
수행하는 4만 5천명 인력 육성
-
네슬레: 커피 공급자 대상 커피 수확 증대법 교육
-
월마트: 공급사 대상 지속가능성 평가표
(sustainability scorecard) 적용
4. 시사점
-
CSR 및 CSV(공유가치창출)은 간과할 수
없는 필수적 경영 관리 목표.
- CSR
목표와 기업 활동 (설계, 공정, 구매, 공급망 관리) 간의
적극적 연계 노력 필요.
- 타당한
성과 지표 개발 및 재무적 성과 등에 관한 모니터링 필요.
- 개발된
성과 지표 및 성과 등을 이해관계자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
- “CSR
선도 기업” 이미지 및 “착한 기업 이미지” 추구 필요.
Good business; nice beache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s evolving, and becoming a little less flaky, Economist
2012. 5. 19. 아시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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